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일러 물빼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날이 급격히 추워지면서 눈발이 날리는 곳도 간간히 나타나고 있는데요..! 11월까지는 겨울이 온건가 싶을 정도로 포근했었는데 한 달만에 한겨울이 찾아와버렸네요. 겨울이 되면 꼭 해야 하는 일이 있죠. 바로 보일러 재정비 입니다.
봄과 여름을 지나 점점 계절이 추워지는 동안 방치 되었던 우리집 보일러! 겨울이 되어 막상 보일러를 틀어보려고하니.. 장기간 미사용으로 인해 보일러에 물이 차버리는 경우가 꽤나 많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보일러 물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천천히 읽으신 뒤 순서를 반드시 지켜주세요 ㅎㅎ
-
보일러 물빼는 방법
보일러 물빼는 방법은 사실 간단해요. 몇 가지 순서만 거치면 순식간에 끝난답니다. 먼저 첫 번째로 보일러의 전원을 꺼주신 뒤 전원이 더 이상 켜지지 않도록 플러그를 뽑아주세요. 스위치만 꺼두어도 되지 않느냐고 하실 수도 있을 텐데요.. 혹시 모를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이니 반드시 콘센트에서 플러그를 빼주셔야 합니다.
그 다음은 가스 공급 차단입니다. 보일러에 공급되는 가스의 중간 밸브를 잠근 뒤에 가스공급을 차단해주세요. 그리고 반드시 보일러에 공급될 직후(냉수) 공급관의 밸브도 잠가 주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전원과 가스공급을 차례로 차단하셨다면 보일러 내부의 물을 배출하기만 하면 됩니다. 보일러 하부에 위치한 안전밸브 및 배수 밸브를 열어주신 뒤 보일러 안에 차있는 물을 배출해 주세요. 분배기 밸브를 열고 외부로 물을 빼낸 뒤, 온수 밸브를 여시고 온수 배관 안에 있는 물도 함께 빼주세요.
그 다음엔 응축수 배수 호스와 연결되어있는 사이펀 내의 응축수를 비워주세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요, 반드시 보일러를 재가동 할 때 보일러 및 난방배관에 물을 다시 넣어주셔야 한다는 것 입니다. 이래야 보일러가 고장나지않고 원활하게 작동이 되니 꼭 지켜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보일러 물빼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내용들을 차례로 따라하시면 손쉽게 보일러에 찬 물을 빼내실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기 때문에 따라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보일러 물빼는 방법으로 보일러를 고치시고 따뜻한 겨울을 나시길 바랍니다:D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