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추납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노후를 위해서 국민연금에 가입해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노후를 위해 가입하긴했지만 어쩔수없이 납부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 오기도 하죠.. 바로 이를 대비해 만들어진 제도가 국민연금 추납제도입니다. 그렇다면 그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국민연금 추납제도
국민연금 추납제도는요, 직장에서 짤리는 등의 실직으로인해 연금보험료를 납부하기가 어려울 때 추후 납부를 신청한 뒤 납부하여 연금수급권을 확보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에 가입해놓고 지금까지 납입을 미룬적이없는데 내가 의도하지 않은 실직 때문에 좋은 기회를 놓치는건 정말 안타까운 일이잖아요..ㅠㅠ 바로 이럴 때 국민연금 추납제도를 이용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국민연금 추납제도는 아무나 신청이 가능한 걸까요? 정답은 아니다 입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라고해서 누구나 이 제도를 통해 구제를 받을 수 있는건 아니랍니다. 계속 글을 읽어보시면서 자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세요!
국민연금 추납제도 신청 조건
먼저 첫번째 조건은 연금보험료 납부예외 기간이 존재할 때 입니다. 두번째는 연금보험료를 1개월 이상 납부한 날 무소득배우자와 같으 이유로 적요이 제외된 기간이 있을 경우입니다. 세번째는 88'1.1 이후에 군복무기간이 있는 경우가 해당된다고 합니다. 이 세가지 조건 중 하나에 해당이 되셔야 국민연금 추납제도를 신청하실 수 있어요.
국민연금 추납금액 산정 및 납부
그렇다면 국민연금 추납금액은 어떻게 산정되고 납부되는 걸까요? 먼저 추납금의 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추납금은 추납을 신청한 날이 속해있는 달의 연금보험료에 추납하고자 하는 기간의 월수를 곱한 금액으로 산정이 된답니다.
이는 또한 분할납부도 선택이 가능하구요 최대 60회까지 가능하다고 하네요! 납부기한은 신청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말까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국민연금 추납제도는 어디서 신청할 수 있을까요?
국민연금 추납제도 신청방법
국민연금 추납제도는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와 민원24 또는 내곁의 국민연금 모바일 웹으로 신청이 가능하구요 이외에도 우편이나 팩스 또는 직접방문하여 신청하기도 가능하다고합니다. 만약 처음으로 신청하는게 아니라 재신청을 하는 것이라면 유선으로도 접수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앞서 말씀드린 방법들을 차례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 방법입니다. 검색창에 국민연금 공단 홈페이지를 검색 후 들어가시면 전자민원 탭이 보이실거에요. 클릭하신뒤 개인서비스 - 신고/신청 -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 추납 희망기간 - 납부방법 - 자동이체여부 입력 - 확인서 동의란 체크 - 신청하기 누르기를 차례로 진행하시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홈페이지로 신청을 하실 때는 납부예외 기간에만 신청이 가능한다는 것인데요. 만약 해당기간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엔 상담이 필요하니 지사로 문의를 남기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내곁에 국민연금 모바일 어플을 통한 신청 방법입니다. 어플을 다운받으신 뒤 신고/신청 탭을 터치해주세요. 그리고 추납보험료 납부신청 - 추납 희망기간 - 납부방법 입력 후 - 확인서 동의란에 체크해주신뒤 등록하기를 누르시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추납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데요. 바로 혼인관계 증명서(상세) 1부입니다. 2008년 전 이혼 또는 사별의 경우는 제적 등복이 함께 필요하니 참고해주시길바랍니다. 군복무기간 추납은 병적증명서 1부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국민연금 추납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를 꾹 눌러주시면 감사겠습니다 :D 이 글과 관련하여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한 글도 첨부해 두었으니 참고해보세요!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