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커피 자주 드시나요? 저도 커피를 참 좋아하는데요. 예전에는 커피를 자주 마셔서 카페인에 익숙해져 잠도 잘잤었는데 커피를 뜸하게 마신 뒤로는 커피 한 잔만 마셔도 잠이 잘 오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요즘은 디카페인 커피를 즐겨 마시고 있습니다. 덕분에 잠도 잘 자면서 커피의 맛은 온전히 즐기게 되어 행복해요 ㅎㅎ 하지만 디카페인 커피에도 문제점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뭐든지 많이 마시면 좋지 않겠지만 디카페인 커피도 예외는 아니랍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그 문제점을 알려드릴게요.

목차펼치기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01.jpg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디카페인 커피란?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디카페인 커피에 대해서 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말그대로 카페인을 대폭 줄인 커피를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디카페인 커피에는 카페인이 전혀 없다고 알고계시지만 사실 이건 잘못된 정보랍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커피의 카페인 성분을 인위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완벽하게 카페인을 제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디카페인 커피라고 해도 약 10%이하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이는 제품마다 카페인을 제거하는 기술에 따라서 카페인 제거량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디카페인 커피라고 해도 함유량이 각자 다를 수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02.jpg

 

결론은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 성분이 아예 없는 게 아니라 아주 소량은 함유되어있다는 것이죠. 만약 카페인에 아주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일반 커피에 비해서는 카페인이 적게 들어있긴 하지만 디카페인 커피도 웬만하면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디카페인 커피의 단점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03.jpg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디카페인 커피도 단점이 있다는 거 알고계시나요?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커피와 다른 점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카페인 성분의 함유량 차이. 두번째는 바로 맛의 차이입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일반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들이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면 공통적으로 말하는 단점이 있어요. 바로 맛과 향이 뒤쳐진다는 것이죠.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04.jpg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디카페인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위적으로 카페인을 제거하게 되는 공정을 거치는데요. 보통은 뜨거운 물에 데치거나 찌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이 조금은 떨어지게 된다는 것이죠. 만약 커피를 자주 마셨거나 맛과 향에 예민한 분이라면 디카페인 커피가 맛이 없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06.jpg

 

요즘 디카페인 커피가 시중에 많이 나타나고 있죠.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런 디카페인 커피에도 문제점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카페인 성분을 제거하는 공정에 원인이 있다는 것이죠. 디카페인 가공방법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그중에는 화학용액, 이산화탄소, 물 등을 이용한 여러가지 방법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물을 이용한 방법이 가장 좋은데요. 바로 스위스 워터라는 공정법입니다. 스위스 워터 공정법은 카페인이 97% 이상 제거되고 향미는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디카페인 공정법은 화학 유기용매를 이용한 방법이 많다고 합니다.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07.jpg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이 방법을 사용해 카페인을 제거 할 때는 화학물질을 이용해 작업하게 되는데요, 이때 남은 화학물질이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켜 심장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디카페인 커피를 다량 섭취 했을 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니 한 두잔 정도는 괜찮다고 하네요!

 

디카페인 커피 말고 디카페인 티?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05.jpg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디카페인 커피는 맛이 떨어지고, 그렇다고 커피를 마시기엔 카페인이 많고.. 이런 문제 때문에 많이들 선택하시는게 바로 디카페인 티 입니다. 차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죠. 차에도 카페인이 있는 게 있고 없는 게 있습니다. 대표적인 디카페인 티가 바로 캐모마일과 민트이죠.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08.jpg

 

카페인은 과다섭취 시 몸에 해로운 점이 많아 카페인을 줄여보려고 하시는 직장인 분들이 자주 마신다고 합니다. 캐모마일 티는 항염효과와 진정효과가 있으며 숙면에 좋다고 합니다. 민트 티는 집중력을 높여주고 장기능에도 효과가 좋아 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 09.jpg

오늘은 이렇게 디카페인 커피의 문제점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맛과 향이 떨어진다고는 하지만 커피를 마시고 싶은데 잠을 못자거나 심장이 빨리 뛰어 카페인 섭취를 꺼리는 분들에겐 디카페인 커피만 한게 없는 것 같습니다.. 기술력이 좋아져서 완전히 카페인이 제거된 제품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네요ㅎㅎ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글 하단의 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