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에 대한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소변을 봤는데 소변 색깔이 진한 노란색이어서 놀랬던 경험 있으신가요? 혹은 소변에 거품이 섞여 나온다거나 소변 색깔이 조금 이상하다거나 하신 적이 있다면 오늘 포스팅을 주목해주시길 바랍니다.

 

우리 신체에 이상이 발생하면 몸에서 여러가지 신호를 보내게 되죠. 소변도 그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소변은 몸에서 불필요한 노폐물을 걸러내 내보내진 것이죠, 이는 단순히 노폐물이 아니라 건강을 측정해볼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소변으로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최대 300만원 복지 지원금 국민연금 수령나이 근로장려금 지급 신청 내일 배움카드 신청

 

목차펼치기

 

소변 색깔이 진한 노란색 01_1.jpg

소변으로 보는 건강 신호

소변이 주는 신호 보는 방법입니다. 소변의 색깔, 빈도, 양, 성분 등을 통해 건강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먼저 투명한 무색뇨증 입니다. 투명한 무색 소변은 물을 너무 많이 마셨다는 뜻으로 물을 좀 적게 마시는 편이 좋습니다. 옅은 황색 소변은 보통 소변의 색깔로, 몸의 수분이 적당하다는 것을 의미하구요. 맑은 노란색의 소변이 정상입니다.

 

 

정상적인 소변은 성분에 따라 옅은 노란색에서 옅은 맑은 노란색을 띠며, 약간의 냄새 외에는 거의 냄새가 나지 않고 잔뇨감이 없습니다. 배뇨 간격이 약 2시간 이내의 경우는 빈뇨의 가능성이 높아요. 거품이 있는 소변 있죠? 일반적으로 소변이 나오는 힘에 따라 거품이 생기거나 땀을 많이 흘린 후 심한 스트레스 상황, 열성 질환 등에 의해 진한 소변이 나오고 거품이 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일시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수분을 많이 섭취해도 소변의 양에 변화가 없거나 몸이 계속 피로해져 거품뇨가 지속하는 경우에는 단백뇨를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소변 색깔이 진한 노란색 일 때 입니다. 소변이 진한 노란색일 때는 수분 섭취가 적을 때 소변이 응축되어 진한 노란색을 띠게 됩니다.

 

소변 색깔이 진한 노란색 02.jpg

 

수분 부족은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어요.  운동을 심하게 했는데 수분 섭취를 안한 경우나 구토 및 설사로 체내의 수분이 없는 경우에 소변 색깔이 진한 노란색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간이나 담에 질환이 생겨 심한 경우에 담즙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진한 노란색을 띠기도 하구요.

 

비타민 같은 건강식품을 복용했을 때도 소변으로 비타민이 배출되어 진한 노란색을 띠기도 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일반적인 소변 색은 노란색이 맞지만 비타민 복용을 제외한 경우로 인해 소변 색이 지나치게 노란색일 경우는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소변 색깔이 진한 노란색 일 때, 소변에 거품이 섞여 나올 때 등 소변을 통한 건강이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