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든 나를 증명해주는 필수품, 바로 주민등록증입니다. 이런 민증을 잃어버린다면 일상생활 속에서는 물론 공공기관 업무를 볼 때 특히나 많은 불편함이 있죠. 오늘 포스팅에서는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민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에는 총 두가지가 있습니다. 비교적 간편한 인터넷 신청과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 신청하는 방법이 있죠. 어느 방법이든 꼭 반드시! 챙겨야하는 필수 준비물이 있는데요, 아래의 글에서 신청 방법과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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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재발급 

먼저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뒤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검색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신청을 누르세요. 이때 정부24의 회원가입이 되지 않았더라도 신청이 가능하니 굳이 가입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03

그 후 개인정보 수집 동의란이 뜨면 동의에 체크 하신 뒤 회원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모두 마치면 본격적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화면에 있는 신청서의 공백란에 내용을 모두 기입하시고 구비서류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그 후 수령방법 및 기관을 선택하신 뒤, 민원 신청하시 버튼을 클릭하시면 끝이 납니다. 이때 반드시 공동인증서를 필요로 하는데요. 이는 정부 24 사이트에서 한번만 등록을 하면 매번 등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로그인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000원 수수료 있음)

 

다음은 직접 방문의 경우입니다. 주민센터에 직접 신청하실 때는 준비물에 재발급 수수료 5천원을 함께 들고 가셔야 합니다. 그러면 종이로된 실물 신청서에 직접 기입을 하신 뒤 직원 분께 드리면 되는데요.

 

이때는 방문 수령이나 우편을 통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우편의 경우 수수료과 부과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직접 방문을 선택하실 경우에는 문자로 신분증이 재발급되었음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으니 웬만하면 문자 서비스란에 체크를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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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러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야겠죠? 필요한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상반신 사진 1장 (모자 등 착용 x) - 이때 이미지의 크기는 1메가 초과시 첨부되지 않습니다.
  • 종전의 주민등록증 (분실 또는 파기의 경우는 제외)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하는데는 약 2주에서 3주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보름이면 꽤나 긴 시간이다보니 민증을 대체할 신분증이 필요할지도 모르는 일이죠. 민증을 대체할 수있는 신분증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운전면허증
  • 여권
  • 공무원증
  • 장애인 복지카드
  • 임시 발급증 (신청 시 사용가능)

* 기관마다 인정이 되는 신분증은 다를 수 있으니 사전에 반드시 확인 후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과 신청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공무원도 아니고 여권이나 면허증까지 없다면 하나 뿐인 신분증인 민증 관리에 소홀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글 하단의 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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