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오늘은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과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골전도 이어폰에 대해 얼만큼 알고계신가요? 요즘은 무선이어폰, 블루투스 이어폰이 되게 잘 나와서 굳이 줄 이어폰을 쓰지 않아도 음질은 물론 편리함까지 함께 갖출 수 있게 되었는데요.

 

쏟아져 나오는 무선이어폰의 홍수 속에서 굳건히 버티고 있는 이어폰이 있으니.. 바로 골전도 이어폰입니다. 무선 이어폰도 많은 장점이 있지만 아무래도 단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닌지라 여전히 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 하나가 장시간 착용시 귀가 아프다는 점이죠. 이런 단점을 한방에 해결해주는게 바로 골전도 이어폰입니다.

 

목차펼치기

 

골전도 이어폰의 원리와 장점

먼저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골전도 이어폰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흔히 말하는 줄 이어폰과 블루투스 이어폰은은 우리 주변에 있는 공기의 떨림을 통해 소리를 전달합니다. 우리가 평소에 듣는 소리도 전부 공기의 떨림에 의해 전달되는 것처럼 말이죠.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03.jpg

 

바로 여기서 골전도 이어폰과 일반 이어폰의 차이가 나타나는데요. 골전도 이어폰은 이름 그대로 골, 즉 뼈를 진동시켜 소리를 전해 줍니다. 그래서 이어폰을 귀에 착용하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귀에 꽂아 쓰는대신 관자놀이에 부착하는 형식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골전도 이어폰은 장시간 동안 이어폰을 착용하더라도 귀에 통증을 주지 않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골전도 이어폰의 단점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02.jpg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하지만 모든 것에는 다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죠. 골전도 이어폰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좋지 못한 점은 소음 차단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이어폰은 귓구멍에 유닛을 넣어 착용하기 때문에 주변 소음이 어느 정도 차단됩니다. 또한 블루투스 이어폰의 경우 노이즈캔슬링 이라고 하는 소음차단증폭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제품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골 전도 이어폰의 경우 기본적으로 귀를 막지 않고 사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주변 소음 차단 기능이 없으므로 시끄러운 곳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시끄러운 곳에서 이어폰을 자주 사용해야 한다면 골전도 이어폰을 사기 전에 다시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04.jpg
골전도 이어폰 사용법

자, 그러면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볼까요? 이어폰이 다 비슷하겠지만 장시간 착용하면 귀와 청력에 손상을 주기도 합니다. 골전도 이어폰도 어쨌건 이어폰의 한 종류이니 장시간 착용하게 된다면 부작용이 없지는 않습니다. 골전도 이어폰을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관자놀이를 압박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05.jpg

 

골전도 이어폰은 귀를 직접 덮지 않고 뼈를 진동시키는 만큼 관자놀이를 계속 압박하기 때문에 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편두통을 앓고 있거나 자주 어지러움을 느끼시는 분들은 오랜 착용을 지양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이미 골전도 이어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착용 1시간 후에는  5분 정도 골전도 이어폰을 분리한 뒤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누출 소음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06.jpg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골전도 이어폰의 부작용으로 누출 소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누출 소음이란 골전도 이어폰을 사용할 때 음악소리가 밖으로 나와 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문에 만약 소리를 크게 해서 들을 경우 주변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가 있답니다. 또한 통화 소리를 크게 하고 있으면 자신의 통화 내용이 외부 사람에게 알려질 위험성도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골전도 이어폰의 부작용은 사생활 침해라고 생각 되어질 수도 있는데요.. 특히 대중교통의 경우 좁은 공간에 사람이 모여있을 확률이 높죠. 이런 경우엔 골전도 이어폰의 부작용이 극대화되므로 장소에 맞세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 같습니다.

 

이명 발생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07.jpg
골전도 이어폰 사용법

이명은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중에 가장 치명적인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명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명이 지속 될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도 하고 청력의 손상을 주기도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골전도에 이어폰을 사용할 때 이명이 자주 들리면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골전도 이어폰을 장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도록 시간을 정해 두어야 골전도 이어폰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최대 2시간 이상 연속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골전도 이어폰의 장점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08.jpg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장점도 알아두면 좋겠죠. 골전도 이어폰의 가장 큰 장점은 귀에 피로가 없다는 점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 귀에 직접적으로 착용하는 방식이 아니다보니 귀의 피로감이 확실히 덜하답니다.

 

게다가 이어폰의 경우 격렬한 운동이 되면 빠질 가능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골전도 이어폰은 목에도 걸칠 수 있는 받침 부분이 있기 때문에 완전히 빠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09.jpg

 

또, 외부 소음을 차단하지 않아 주변소리가 들리지 않아 생기는 사고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를 막지 않기 때문에,고막 손상이나 외이도염의 걱정도 없습니다. 모든 것은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이어폰을 구매하셔서 착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골전도 이어폰 부작용 및 골전도 이어폰에 대한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음이 되셨다면 글 하단의 를 꾹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