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통수가 찌릿거린 증상 01-001.jpg

 

목차펼치기

 

뒤통수 찌릿찌릿 증상

딱히 머리를 부딪히거나 다친 곳이 없는데 뒤통수가 찌릿찌릿거리는 증상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가 흔히 아는 증상은 관자놀이 쪽이 아프거나 머리의 앞쪽, 또는 안쪽이 찌릿거리고 어지러운게 대부분인데요.

 

두통에도 종류가 다양해서 가끔은 뒤통수 찌릿한 통증이 나타날 때도 있다고 합니다.

 

질병으로 인해 해당 증상이 나타날 떄도 있지만 생활습관의 문제나 약물의 오남용으로 인한 경우도 있으니 본인이 어느 쪽에 해당하는지 원인을 바로 알고 치료방법을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대 300만원 복지 지원금 국민연금 수령나이 근로장려금 지급 신청 내일 배움카드 신청

 

1.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두통

평고 운동을 자주 하지않는데 오랜만에 격한 운동을 했을 경우, 본인의 체력에 맞지않는 높은 강도의 운동을 강행했을 경우에 뒤통수가 찌릿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운동은 달리기처럼 간단한 맨몸 운동부터 기구를 이용한 다양한 운동 전부 포함됩니다.

 

해당 원인으로 인한 증상으로는 머리 양쪽이 심장이 뛰는 것처럼 둥둥거리는 박동성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짧게는 5분에서 길게는 이틀 정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대부분 이런 통증은 일시적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회복이 되지만 오래간다면 편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약물의 오남용으로 인한 반동성 두통

약물은 진통제를 뜻합니다. 진통제는 사실 인체에 큰 무리를 가져오지는 않지만 수일에 걸쳐 일주일에 2알 이상 복용할 경우 머리가 띵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머리에 통증이 끊이지않고 매일 지속되며 누워있을 때 보다 일어날 때 두통이 더 악화됩니다. 

 

이는 머리가 아픈 것 외에도 졸음, 구역질, 에너지 부족, 집중력 저하, 우울감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진통제를 반드시 복용해야 한다면 그 양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완전히 중단하는 것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또는 진통제 복용을 중단한 후 증상이 완화되면 서서히 복용량을 늘려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뒤통수가 찌릿거린 증상 02-001.jpg

3. 만성 편두통 증상

 

이는 흔히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보통 어렸을 때 시작되어 나이가 먹을 수록 빈도와 증상이 심각해지는 경우가 많아 재발성 두통이라고도 불립니다.

 

머리의 한쪽에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구토가 올라올듯한 메스꺼움이 반복되며 이것이 몇시간에서 며칠 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또한 민감도가 높아져 빛이나 소음, 냄새에 대해 예민해지기도 하며 통증이 좋아졌다가도 금세 악화되는 등 널뛰기가 심하기도 하죠.

 

편두통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아스피린이나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진통제약을 복용해야 하며 충분한 휴식을 필요로합니다. 해당 약에도 효과가 없을 경우 항편두통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혈관을 수축시켜 편두통을 유발하는 부분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뒤통수가 찌릿거린 증상 03-001.jpg

4. 긴장성 두통 증상

가장 흔한 원인으로 보기도 하는데요, 짧게는 30분 내외로 나타나지만 길게는 일주일동안 이어지기도 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가져오는 불청객입니다.

 

머리 뒤쪽 또는 앞쪽이 꽉 막히고 조이는 느낌이 든다면 이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아스피린이나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약을 복용하면 쉽게 가라앉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피로, 수면 부족, 수분 부족이 원인이 되므로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한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다양한 두통의 종류와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뒤통수가 아프거나 찌릿거렸다면 본인의 생활습관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차도가 없다면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도 잊지마시구요. 해당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글 하단의 를 꾹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