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더워지면서 점차 꽃도 만개하는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맘때 쯤 흔히 발생하는 사고가 바로 벌에 쏘이는 것인데요, 많은 분들이 벌을 무서워하지만 처치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시더라구요. 저도 어릴 적에 벌에 쏘인 적이 있었는데 방법을 몰라 고생했던 기억이 있었답니다.

 

특히나 요즘 날씨가 좋아서 피크닉이나 나들이가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풀밭이나 꽃밭에는 꿀벌들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벌에 쏘이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목차펼치기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01-001.jpg
꿀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벌에 쏘였을 때 증상

먼저 벌에 쏘이게 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벌에 쏘이면 침이 찔린 부위에 즉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후 점차 환부에 열감이 오르면서 크게 부어오르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수 초에서 수 분간 지속되며 마치 환부가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것처럼 팽창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환부가 붉게 변하는 동시에 가려움증이 동반되기도 하죠. 빠른 응급처치를 하지 못한 채로 48시간 정도가 지나면 증상이 최고조에 이르게 되어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침에 쏘인 정도가 심할 경우, 환부뿐만 아니라

몸 전체가 붓는 케이스도 있기 때문에 심한 현기증과 두통, 메스꺼움, 발열, 발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 주의해야 할 점

 

꿀벌에 쏘였을 경우 대부분 경증에서 중증 정도의 증상이 나타나고 특별한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경우는 드물지만 개인마다 심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분도 있습니다.

 

이 경우 쇼크가 올 수 있으므로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가 반드시 필요하며 신속히 응급실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벌에 쏘인 후 급성 알러지 반응으로 쇼크가 오는 증상을 아나필락시스 쇼크라고 하는데요. 아나필락시스는 호흡곤란을 동반하며 몸 전체가 심하게 부어오르고 구토나 설사, 위경련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상태입니다.

 

특히나 목, 기도가 부어오르기 때문에 숨을 쉬기가 곤란해지고, 물이나 침을 삼키기도 어려워지며 몸 전체의 압박 때문에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현기증이나 실신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벌에 쏘였을 때 치료 방법으로 된장이나 식초, 술을 바르는 등의 민간요법이 많이들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오히려 환부의 치료를 늦추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잘못된 방법이니 절대 따라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벌에 쏘였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한 빨리 해당 장소를 벗어나는 것입니다. 벌은 무리지어 생활하기 때문에 주위에 또다른 벌들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빨리 자리를 피하시고 응급처치가 가능한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셔야합니다.

 

다음으로는 벌침이 환부에 남아있는 경우 응급처치 방법입니다. 벌침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침을 빠르게 제거하셔야 하는데요. 이를 내버려두게 되면 체내에 지속적으로 독성 성분이 퍼져 치료가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벌침을 제거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은 바로 신용카드나 신분증 같은 도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02-001 (1).jpg

 

벌 침이 박혀있는 방향의 반대편을 향해 카드를 밀어내듯 살살 긁어내면 침을 쉽게 빼내실 수 있습니다. 침을 제거한 후에는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도록 냉찜질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손톱이나 핀셋을 이용해 침을 빼는 행동은 삼가해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손톱은 세균이 환부로 침투할 수도 있기 때문이고, 핀셋은 자칫하면 침이 환부에 더 깊이 들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카드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침을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침에 쏘이게 되면 간지러움증이 심한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 환부가 간지럽다고 긁게되면 세균 감염을 통해 증상이 더욱 악화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통 침을 제거하고 냉찜질을 통해 붓기도 가라앉게 되면 큰 탈 없이 회복이 되는데요. 만약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환부에 물집이 잡히거나 붓기가 가라앉지 않거나, 열감이 내리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셔야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를 이용해 침의 반대 방향으로 밀어내고, 얼음 찜질로 붓기를 내리는 것! 반드시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글 하단의 를 꾹 눌러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