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난 해 돌봄보호사 자격을 취득하신 분이 5만 257명이나 된다는 발표가 있었는데요, 그 중 전체의 합격율은 81.8%로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요양사 자격증을 따려고 하는 분들 중에는 노후 대비를 위해서 준비하는 분도 있고, 경력단절 때문에 재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요양사 자격증 준비는 상대적으로 다른 자격증 취득보다 수월하다고 알려져있는데요, 그 과정을 얕잡아보면 안된다는 사실..! 요양사 자격증을 따기위해서는 여러 실습시간과 이론시간을 거쳐야 비로소 그 자격증을 따실 수 있어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요양사 자격증을 따려고 하는데에는 메리트와 이유가 있겠죠? 바로 아래에서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펼치기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 01_1.jpg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

요양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다음의 이수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바로, 이론 팔십 시간,실무 팔십 시간,실습 팔십 시간 총 240시간의 양성과정을 거쳐야만 자격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아보이죠..? 하지만 요양사 자격증을 따려고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 걸 보면 아무래도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보다 빨리 취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왜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 직업을 가지려고 노력할까요? 바로 고령화와 그에 대비하기 위한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려는 정부의 지침 때문이죠.. 하지만 진출할 수 있는 범위가 생각보다 문이 좁아서 조금 더 욕심을 내기는 어려워요.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 꿀팁

그래서 준비한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의 꿀팁이 있습니다..!! 요양사 자격증을 준비하기 전에 사회복지사 2급을 먼저 취득하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바로, 복지사 과정을 먼저 진행한다면 총 240시간이었던 요양사 양성과정이 단 50시간으로 줄어든답니다. 그 중에서 실습은 무려 여덟시간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해당 분야로의 더 빠른 진출이 가능하죠.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 02.jpg

 

실제로 사회복지나 돌봄 보호사 자격증 취득 시 관련 취업 유망 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 사례가 여럿있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한국고용정보원이 발표한 '2017 한국직업전망'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늘어나는 일자리 중 하나로 사회복지사가 선정되었다고 하니 더욱 관심을 두시는게 좋겠죠?

그래서 요양사를 준비하기 전에 위에서 말씀드린 자격증을 미리 준비하는 게 보다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관련 자격증 준비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사실,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과 사회복지사 자격증 따는법은 방법만 다르지 자격증만 놓고 보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단지 비교할만한 취득 조건이 있다면 2년제 학력 이상,  필수 13과목 이수,  실습 120시간 진행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 03.jpg

 

이를 충족하면 따로 국가고시를 치룰 필요없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1년에 두 번밖에 기회가 없는 요양사 자격증보다 더 빨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준비를 할 수 있을까요? 원래는 대학에서 그 수업을 이수해야 할 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진보화된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원격으로 강의를 들을 기회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학점은행제입니다. 특히 학력 조건이 이미 있으신 분이라면 14과목만 이수하면 되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어요. 만약에 학력이 낮아서 안되려나.. 라고 하시는 분들도 이를 통해서 조건을 맞출 수 있습니다. 좀 정리를 하고 가면 학점은행제는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대학과정을 진행할수있다는거죠.

 

 

컴퓨터로 대학 수업을 받고 학점을 이수하고 자격 조건을 갖추거나 2년제, 4년제의 학력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결국 대학을 직접 가지 못하는 편이라면 사이버대학, 방송통신대학, 학점은행제 등을 가는방법 밖에는 없겠구나 하고 생각하시겠지만 이 중에서 본인의 상황에 맞는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고 실제로 이를 통해 쉽게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 04.jpg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

 

그리고 이렇게 먼저 과정을 마치고 자격증을 만들었다면 요양보호사 자격증도 단 50시간의 양성과정을 거쳐 시험을 볼 수 있게 하는 거예요. 물론 우리의 최종 목표는 취업입니다. 내가 있는 관청에 가서 일자리를 알아보거나 직접 원장이 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시작하기 전에 정확한 계획을 세우면 남들보다 빨리 현장에 진출할 수 있겠죠?

그리고 남들보다 더 넓은 곳에 취업이 가능해야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거죠. 물론 어떤 과정에서 어떤 자격을 취득할지는 본인의 결정에 따라 달라질 겁니다. 그냥 여러가지를 준비하기 어렵다는 생각에 요양보호사만 준비해야지 하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 분명 계실겁니다.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 05.jpg

 

근데 막상 현장에 가보신 분들이 항상 말씀하시는게 있어요.  ​조무사와 간호사의 차이가 있듯이요. 

많은 분들이 ​현장에서 일할 때 느꼈던 차이점을 말씀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저는 여러분들의 선택을 응원할 테니까 ​어떤 직업으로 시작해도 제 미래까지 생각해서 결정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네요..

경력이 끊긴 지 너무 오래돼서 이 나이에 뭔가 학력을 만들어서 자격증을 따는 건 어렵다고 생각하며 고민하다가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는 끝이 없고 공부라는 것에 늦은 나이는 없네요. 실제로도 많은 분들이 이런 고민을 하셨고, ​목표가 단순한 학력개선이 아니라 취업이라면, 더 오래 일하지 않으면 안된다면 그 정도 시간은 들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 06.jpg

 

요양사를 취득하기 전에 사회복지사를 먼저 따려고 하신다면  7개월에서 1년반의 시간이 걸립니다. 요양사 시험이 일년에 두 번 있다는 일을 생각하면 충분히 들일만한 시간이죠? 그리고 그 과정을 전문가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진행시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에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요양사를 꿈꾸시는 분들에게 이번 포스팅인 요양사 자격증 따는법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를 꾹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