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은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가끔씩 손톱이나 발톱을 자르려고 보다보면 발톱이나 손톱이 거뭇거뭇하게 변해있는 모습을 보신적이 있으신 분들이 있으실거에요.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는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창문 틀에 손톱이 끼이거나, 문지방에 발톱을 찧거나 하는 등의 사고가 아니더라도 일상 생활에서 손톱이나 발톱이 물리적으로 접히거나 하면 손톱에도 멍이 들게 됩니다. 엄청 커다란 멍이 아닌 이상은 약을 따로 바르지 않아도 천천히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낫게 되죠. 이와 마찬가지로 멍으로 검게 변한 발톱이나 손톱도 돌아오기 마련인데요.

 

최대 300만원 복지 지원금 국민연금 수령나이 근로장려금 지급 신청 내일 배움카드 신청

 

목차펼치기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_01.jpg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하지만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멍이 사라지지 않고 회복되지 않는다면 그건 멍이 아니라는 증거에요. 또한 내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물리적인 충격에 의한 조갑하혈종과, 손톱 무좀, 곰팡이 감염 등이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 가장 눈여겨보셔야 할 것은 바로 피부암으로 알려져 있는 흑색종입니다. 흑색종이 아닌데 손발톱이 검게 변한 것이라면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치료를 받으면 대게 빠르게 호전되는 것 들이거든요. 오늘 포스팅을 잘 읽어보신 뒤, 손발톱 하혈종이 아닌 흑색종이 의심되신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 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손발톱이 검게 변하는 원인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02.jpg

발톱이 검게 변하는 첫번째 이유는 잦은 물리적 충격입니다. 반복적인 충격이 손톱이나 발톱에 가해질 경우 손발톱 안이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마치 멍이 드는 것과 같은 원리이죠. 또한 심한 달리기를 자주 하면 발톱이 신발 안에서 물리적 충격을 약하지만 지속적으로 받게 되어 발톱이 검게 변합니다.

 

이때는 전체적으로 검은색으로 변하는 게 아니라, 마치 살갗에 멍이 든 것처럼 연한 파란색에서 점차 검은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발의 크기에 맞지 않는 작은 신발을 신을 때도 발톱에 충격이 자주 가해지므로 신발은 발에 맞으면서도 편안한 것을 신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03.jpg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두번째는 혈종입니다. 볼링공처럼 무거운 물체가 발톱 위에 떨어져서 충격을 입으면 발톱 아래의 혈관이 터지게 됩니다. 하지만 발톱과 손톱에 의해서 피가 흐르지 못하고 점차 그 안에서 고이게 되고 이 피가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검게 변하게 됩니다. 이렇게 피가 고여 검게 되는 것을 혈종이라고 합니다.

 

혈종은 손톱이 욱신거리는 등의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병원에서 치료를 받게 되면 손발톱에 주사바늘 같은 뾰족한 것으로 구멍을 뚫은 뒤 고인 피를 빼내는 치료를 받게 됩니다. 이렇게 치료를 받게 되면 통증도 완화되고 손발톰이 검게 변하는 것도 방지되니 반드시 병원에 가서 조속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곰팡이 감염 입니다. 이는 무좀과 비슷한데요, 곰팡이 세균에 감염되어도 손톱과 발톱의 색이 변질할 수 있습니다. 검게 변할 뿐만 아니라 노란색, 파란색, 갈색, 보라색 등 다양한 색상으로 변색되기도 한다고 하네요.. 이는 감염의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니 병원에 내원하여 그 정도에 따른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04.jpg

 

다음은 손발톱 무좀입니다. 이는 피부 사상균이 손톱 피부에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무좀균은 다른 사람에게 옮기기도 하기 때문에 감염자가 사용하던 수건이나 신발을 사용하면 무좀이 옮겨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주의를 기울이시길 바랍니다.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마지막은 흑색종입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린 증상들 중 가장 위험한 증상인데요.. 손톱과 발톱 밑에 피부암의 일종인 흑색 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흑색종은 종양 중에서도 치료가 어려운 악성종양으로 엄지손톱과 엄지발가락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05.jpg

 

흑색종의 대표적인 증상은 손발톱에 지름이 6mm 이상으로 크고 불규칙한 줄이 생기는 것 인데요. 이는 심하면 궤양이나 출혈이 발생한 것일 수도 있어 흑색종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흑색종의 무서운 점은 특별한 통증이없고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알아차리기가 어렵다는 점이죠.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 06.jpg

 

발톱이 검게 변했는데 특별한 외상을 겪은게 없다면 오히려 흑색종 같은 더 큰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평소에 손발톱을 깔끔하게 정돈하고 관리하는 편인데도 색이 변하게 되면 질병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발톱이 검게 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글 하단의 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