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나는 증상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잔기침이 나면 코로나 의심 증상은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하죠.. 특히나 길에서 기침이나면 주변 사람들의 눈치가 보이기도하구요ㅠㅠ
일상생활에서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나요" 라고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은 이게 계속 지속되면 혹시 큰병으로 이어지진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드실 수도 있을 텐데요.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기침과 재채기에 민감해지다 보니 본인의 건강 걱정은 물론 주위 사람들의 눈치까지 봐야 하는 상황이죠.. 그럼 바로 기침의 원인에 대해 알아볼까요?
-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 원인은?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나는 원인은 급성 편도선염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급성 편도선염의 증상은 목이 가렵고 마른기침이 나온다는 것인데요. 이는 특히나 환절기에 자주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만약 마른기침이 나오는데 불쾌감이나 통증이 동반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증상은 갑자기 시작되며 고열, 오한, 인후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목이 간지럽고 마른기침이 나지만 크게 불편한게 없다고 해서 그냥 내버려뒀다가 증상이 심해지면 그제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하지만 언제나 초기에 증상을 잡는 게 중요한 거 알고 계시죠? 특히나 코로나19가 극성이 ㄴ요즘 시국에 이런 증상을 악화 시킨다면 눈총 받기 일쑤랍니다..
두 번째 원인은 바로 감기입니다. 감기는 정말 흔한 질환이죠. 이는 의학적으로 급성 바이러스 형 비인두염 또는 급성 비염으로, 코, 목구멍 등 상부 호흡계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병하는 전염성이 높은 질환을 의미합니다.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난다면 이는 감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감기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과도한 업무로 체력이 떨어지거나 찬 공기를 오래동안 쐬면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기는 전염이 되기 때문에 집안에 영유아가 있거나 가족과 함께 사는 경우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 원인은 후두염 입니다. 후두염이란 성대 바로 위에 있는 후두에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후두가 붉게 부어오르거나 열이 발생하여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후두 염증에 의해 목이 쉬거나 나오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기관지염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원인은 만성기침입니다. 만성 기침은 기침이 8주 이상 지속된다면 의심되는 질병인데요. 이는 반복적인 기침 때문에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만성기침을 치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성기침은 코의 염증인 비염과, 기관지 천식, 위식도역류염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으며 흡연 및 약물사용도 만성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3주 이상 기침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해여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성기침의 원인은 한 가지뿐 아니라 두 가지 이상의 원인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의를 통해 검사와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 예방법은?
그렇다면 이를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금연 및 금주, 과도한 업무를 최대한 자제하면서 면역력을 키워보세요. 또한 목이 간지럽고 마른기침이 난다면 영양균형이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만약 오랜 공복 시간을 유지하면 우리 몸에 저장된 영양소가 점차 소모되어서, 혈당과 인슐린이 떨어져 피로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또한, 하루 8잔 이상의 충분한 물을 섭취하고 가글을 자주 이용해 입속 세균 번식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목이 간질간질하고 마른기침이 날 때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글 하단의 ♥를 꾹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이 블로그의 인기글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