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1년 새해가 밝았죠! 이와 더불어 21년도 대학교 신입생이 되는 고3 학생들도 많을 텐데요, 오늘은 많은 대학들 중에서도 경찰대학교의 졸업 후 어떤 진로들이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찰대학교에 진학한다고 해서 모두가 경찰이 되는 것은 아니죠. 만약 경찰대 입학을 희망하신다면 졸업 후 어떤 계급을 달 수 있는지, 취업은 어디로 하는지, 연봉은 어떻게 받는지 등등 많은 정보가 필요하실 것 같아요. 경찰대에 진학하기를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이 유용할 것 같네요.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요?
최대 300만원 복지 지원금 국민연금 수령나이 근로장려금 지급 신청 내일 배움카드 신청
경찰대학교 신입생 모집 요강
졸업 후의 상황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경찰대학교의 신입생 모집 요강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경찰대 입학은 일반적으로 성비가 확실하게 나눠집니다. 일반전형에서 남녀 비율이 80:2 으로써 남학생 비율이 여학생보다 월등히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별전형도 있는데요, 특별 전형도 마찬가지로 남녀성비는 80:2 이며 남학생 여덟 명, 여학생은 두 명을 뽑습니다.
가장 최근인 2020년도의 경찰대학교 신입생 모집 경쟁률은 최종 47.45:1로, 총 100명을 뽑는데 4,745명이나 되는 지원자가 몰렸다고 합니다. 정말 엄청난 경쟁률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이렇게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입학을 성공했다면,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 및 전망도 알아보는게 좋겠죠? ㅎㅎ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대 졸업 후 첫 계급은 바로 경위입니다. 경찰의 계급은 순차적으로 순경-경장-경사-경위-경감-경정-총경-경무감-치안감-치안정감의 순서로 가게됩니다. 하지만 만약 경찰대를 졸업 하게 되면 순경과 경장, 경사를 패스한 뒤 바로 경위의 계급을 달 수 있습니다. 경찰대 졸업생만의 큰 메리트라고 할 수있죠.
경찰 조직도에서는 경위를 시작으로 경찰 간부에 포함됩니다. 경위 이상의 직즙은 법적으로 사법 경찰관의 대우를 받습니다. 사법경찰관은 범죄를 저지른 것에 대해 의견서를 쓸 수 있고, 형사소송법 200조에 따라 긴급체포권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이 경위가 되면 6급 공무원에 포함되는데, 순경을 거치지 않고 경위부터 시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찰대학교를 졸업하거나 경찰 간부 후보생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고 하네요!
경찰대학교 졸업 후 연봉
경찰대학교를 졸업하면 취업 후 연봉은 어떻게 될까요? 월급은 소방공무원과 똑같이 측정됩니다. 1호봉 경위의 월급 표를 보면 200만 원 초반대인데요. 아무래도 초봉이다보니 그리 높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각종 수당이 플러스가 되어, 실수령액은 더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정근수당이라는 게 있는데 이건 경찰 공무원이 업무를 이행했음에 감사의 표시로 수고비를 더 얹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정근수당은 일한 연차에 따라 최대 월급의 50%까지 주기도 한다니 초봉만으로 월급이 적다고 결단짓기는 어렵겠네요.
오늘은 이렇게 대략적인 경찰대학교의 졸업 후 계급과 연봉 등등 여러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만큼 여러분들의 앞날에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글 하단의 ♥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