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1년 새해가 밝았죠! 이와 더불어 21년도 대학교 신입생이 되는 고3 학생들도 많을 텐데요, 오늘은 많은 대학들 중에서도 경찰대학교의 졸업 후 어떤 진로들이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찰대학교에 진학한다고 해서 모두가 경찰이 되는 것은 아니죠. 만약 경찰대 입학을 희망하신다면 졸업 후 어떤 계급을 달 수 있는지, 취업은 어디로 하는지, 연봉은 어떻게 받는지 등등 많은 정보가 필요하실 것 같아요.  경찰대에 진학하기를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이 유용할 것 같네요.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요?

 

최대 300만원 복지 지원금 국민연금 수령나이 근로장려금 지급 신청 내일 배움카드 신청

 

목차펼치기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 01_1 (1).jpg

경찰대학교 신입생 모집 요강

졸업 후의 상황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경찰대학교의 신입생 모집 요강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경찰대 입학은 일반적으로 성비가 확실하게 나눠집니다. 일반전형에서 남녀 비율이 80:2 으로써 남학생 비율이 여학생보다 월등히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별전형도 있는데요, 특별 전형도 마찬가지로 남녀성비는 80:2 이며 남학생 여덟 명, 여학생은 두 명을 뽑습니다.

 

가장 최근인 2020년도의 경찰대학교 신입생 모집 경쟁률은 최종 47.45:1로, 총 100명을 뽑는데 4,745명이나 되는 지원자가 몰렸다고 합니다. 정말 엄청난 경쟁률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이렇게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입학을 성공했다면,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 및 전망도 알아보는게 좋겠죠? ㅎㅎ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 03_1.jpg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대 졸업 후 첫 계급은 바로 경위입니다. 경찰의 계급은 순차적으로 순경-경장-경사-경위-경감-경정-총경-경무감-치안감-치안정감의 순서로 가게됩니다. 하지만 만약 경찰대를 졸업 하게 되면 순경과 경장, 경사를 패스한 뒤 바로 경위의 계급을 달 수 있습니다. 경찰대 졸업생만의 큰 메리트라고 할 수있죠.

 

경찰 조직도에서는 경위를 시작으로 경찰 간부에 포함됩니다. 경위 이상의 직즙은 법적으로 사법 경찰관의 대우를 받습니다. 사법경찰관은 범죄를 저지른 것에 대해 의견서를 쓸 수 있고, 형사소송법 200조에 따라 긴급체포권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이 경위가 되면 6급 공무원에 포함되는데, 순경을 거치지 않고 경위부터 시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찰대학교를 졸업하거나 경찰 간부 후보생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고 하네요!

경찰대학교 졸업 후 연봉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 02_1.jpg

경찰대학교를 졸업하면 취업 후 연봉은 어떻게 될까요? 월급은 소방공무원과 똑같이 측정됩니다. 1호봉 경위의 월급 표를 보면 200만 원 초반대인데요. 아무래도 초봉이다보니 그리 높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각종 수당이 플러스가 되어, 실수령액은 더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 정근수당이라는 게 있는데 이건 경찰 공무원이 업무를 이행했음에 감사의 표시로 수고비를 더 얹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정근수당은 일한 연차에 따라 최대 월급의 50%까지 주기도 한다니 초봉만으로 월급이 적다고 결단짓기는 어렵겠네요.

 

경찰대학교 졸업 후 계급 04_1.jpg

 

오늘은 이렇게 대략적인 경찰대학교의 졸업 후 계급과 연봉 등등 여러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만큼 여러분들의 앞날에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글 하단의 ♥를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